항공기 C.G Limit는 Controlability를 보장하면서 Stability를 보장하기 위해 설정된다.
이전까지 Aft C.G Limit에대해알아보았고이번에는 Forward C.G Limit가어떻게설정되는지에대해알아보자.
Aft C.G에서알아본것을잠깐가져와보자.
출처 : CAE Oxford Aviation Academy - Principles of Flight
C.G가앞으로이동하면할수록 y의길이가늘어나서 Nose Down Moment가커지게된다. 이말의뜻은 Gust가발생하여순간적으로항공기기수가들리게되면항공기에 Nose Down Moment에의해다시기수가내려온다는것을의미하며 Positive Static Stability가크다는것을의미한다.
출처 : CAE Oxford Aviation Academy - Principles of Flight
출처 : CAE Oxford Aviation Academy - Principles of Flight
C.G가 점점 앞으로 가면 갈수록 Positive Static Stability는 지게 된다. Stability(1)에서 다루었지만 항공기의 Stability가 커지면 Controlability가 떨어진다고 했다. 안정성이 너무좋다 보니항공기를 조종하는데 쓰는 힘이 커지는 것이다. 이것을 Stick Force가 커진다고 할 수 있다. 다시 정리하면 C.G가 앞으로 갈수록 조종에 필요한 Stick Force가 커지게 된다.
C.G가너무앞으로가면어떻게될까?
C.G가계속앞으로가면 Stick Force가계속커지게될것이고 Controlability가떨어지게된다. Forward C.G Limit는항공기의최소한의 Controlability를보장하기위해설정된다.
출처 : CAE Oxford Aviation Academy - Principles of Flight
Aft C.G Limit와 종합하면 항공기 C.G는 Controlability를 보장하면서 Stability를 보장하기 위해 Forward와 Aft C.G Limit를 설정하고 항공기는 항상 비행 전 이 범위 내에 C.G가위치해 있어야 한다.
Static Longitudinal Stability를떨어뜨리는 Downwash
Air Flow는동체에있는 Wing을지나게되면뒤쪽에 Downwash를만들게된다.
출처 : CAE Oxford Aviation Academy - Principles of Flight
Air Flow가 약간 아래로 tilt되어 흐르게 되고 그 Air Flow가 Tail Wing에 흐른다. 이것 때문에 Gust가발생하게 되면동체 Wing과 TailWing에서발생하는 AOA의 변화가 다르다. Tail Wing의 AOA가 더 적게 변화하게 된다.
출처 : CAE Oxford Aviation Academy - Principles of Flight
Tail의 AOA가더적으면그만큼 Nose Down Moment를적게발생시킨다는의미이다. 이것이 Static Stability를떨어뜨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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