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기 추락 영상이나 에어쇼를보다 보면항공기가 떨어지는데 그냥 떨어지는 것이 아니라 빙글빙글 돌면서 떨어지는 것을 목격할 수 있다.출처 : Jeppesen JAA ATPL - Principles of FlightStall 보다 Spin이Recovery 하기도어렵고 순식간에 고도가하강하기 때문에잘 훈련된 조종사가 탑승하더라도 당황할 수 있다. 왜 Spin이 발생하는지와 Spin의 단계를 알아보자.
Spin이발생하는이유
첫 번째로Spin은 Aggravated Stall로써 Stall이 악화되었다고 보면 된다. 다시 말해 Spin 상태로 발전하기 위해선 Stall이 먼저걸려야 한다.
두 번째로Spin은 왼쪽과 오른쪽 Wing의 불균형한 Stall 정도로 발생하는 양력의차이 때문이다.양쪽 Wing 모두 Stall에 걸렸다고상상해 보자.만약 왼쪽 Wing의 AOA가 더 커서 Stall 상태가 더 깊다고 하면 왼쪽 Wing은 오른쪽 Wing보다 더 적은 양력을 발생시킬 것이다. 이렇게 되면 자연스럽게 항공기에 Rolling이 발생하면서 Spin 상태에 들어가게 된다.출처 : Jeppesen JAA ATPL - Principles of Flight
세 번째로Cross-Control과 같은 Un-Coordinated 상태에서 기동을 하다가 Critical AOA를 초과하면 발생할 수 있다. Cross-Control과 같은 Un-Coordinated 상태란 Rudder를 적절히차주 어서Coordinated 상태를 유지하지 못하고 Skid나 Slip 상태일 때를 말한다.
Spin의진행단계
The Incipient Spin(Autorotation)
Spin의첫 번째단계로서 항공기가 Stall이 발생하고 회전이 시작되어Spin 상태가FullyDeveloped 되기전 까지를 말한다.
항공기가 Stall이 발생하고 AOA가 더큰 쪽이더 많은 양력을손실하기 때문에양력을 많이 잃은 쪽으로 Rolling이 발생한다. 그렇게 되면 Relative Airflow(RAF)의 변화가 생겨서 아래로 향하는 Wing의 AOA가 더 커지게 되고 더 큰 양력 손실을 가져온다.출처 : Jeppesen JAA ATPL - Principles of Flight
이런상태가되면항공기는항공기 CG를중심으로 Spin을시작하게되는데그이유는아래그래프를보면알수있다. 아래로내려간 Wing의양력계수는올라간 Wing보다작지만항력계수는더크다. 이말의뜻은아래로내려간 Wing은양력은덜발생시키지만항력은더많이발생시키게된다. 아래로내려간 Wing은계속아래로내려가려고하면서항력이많이발생하니상대적으로올라간 Wing이앞으로나오려고하니아래로내려간 Wing 쪽으로 Yaw가발생하게된다.
출처 : CAE Oxford Aviation Academy - Principles of Flight
Spin이 안정화되면두 가지의모양을 띄며 안정화가 된다. Steep Spin과 Flat Spin이 있는데 Steep Spin은 Yawing보다는 Rolling이 심한 상태이며 Flat은 Yawing이 더 심한 상태이다. Flat Spin은 항공기가 평평하게 떨어지기 때문에Recovery 하기가굉장히 까다롭다. 그러면 이두 가지모양이 왜 나누어져서 발생하는 걸까? 그 이유는 C.G에 있다.출처 : Jeppesen JAA ATPL - Principles of Flight
마지막으로 Recovery 단계는 항공기가Spin 상태에서벗어나서 정상적으로 비행하게 되는 단계이다.
Recovery를 위한 항공기 조작 절차는 외워두고 체득하는 것이 좋다. Spin이 발생하게 되면 Aileron과 Elevator를Centralise 하게두고 Power를Idle 하면서Rudder를 Spin의 반대 방향으로 Fully 찬다. Yawing이 멈추게 되면 이제 Stall 회복 절차와 동일하다. Pitch를 내려 Critical AOA를 깨주고 PowerFull 해서원래 고도로 복귀하면 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