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ust에 의해 항공기의 기수도 돌아가게 될 것이다. 돌아간 항공기의 기수가 가리키는 방향으로 항공기가 진행하지 않고 원래 항공기 기수 방향으로 항공기가 진행하게 되는데 이것을 Sideslip이라고 하며 항공기의 수평축과 Relative Airflow 사이 각이 생기게 된다. 이것을 Sideslip Angle이라고 한다.
출처 : CAE Oxford Aviation Academy - Principles of Flight
이때 Positive Static Directional Stability를가진항공기는 Sideslip Angle이발생하게되면다시원래기수방향으로돌아가려는힘이생기게되고다시원래대로돌아가게된다.
Vertical Stabilizer와 Dorsal Fin
항공기가 Positive Static Directional Stability를가지게해주는 Vertical Stabilizer와 Dorsal Fin이라는것이있다.
출처 : CAE Oxford Aviation Academy - Principles of Flight
Dorsal Fin은 항공기 꼬리날개에 같이 붙어있는 것인데 원리는 Sideslip Angle이 발생하였을 때 Dorsal Fin과 RelativeAirflow 사이AOA가 발생하면서 Lift를 발생시킨다. 차근차근 아래 그림을 보면서 다시 알아보자.
출처 : Jeppesen JAA ATPL
- Principles of Flight
항공기가 Gust를만나서 Sideslip Angle이발생했다고가정하자. 이렇게되면 Dorsal Fin의오른쪽부분에 Airflow가흐리게된다. Dorsal Fin의오른쪽을 Wing의아랫면에대입시키고 Dorsal Fin의왼쪽을 Wing의윗면에대입시키면 Lift는 Dorsal Fin의오른쪽에서왼쪽으로발생하고이힘은항공기기수를오른쪽으로움직이게하여다시원래대로기수를돌려놓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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