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와 B 두 나라가 있다고 해보자. A 나라는 화폐를 조금만 발행했고 B 나라는 화폐를 엄청 많이 발행했다고 하자. A 나라에 사는 사람이 B 나라에서 물건을 사기 위해 A 나라 화폐를 B 나라 화폐로 교환하려고 하는데 1:1로 교환하면 어떻겠는가? 불공평해 보이지 않나? B 나라 화폐는 엄청 흔하고 가치가 상대적으로 떨어지기 때문에 A 나라 화폐 하나에 B 나라 화폐 두세 개는줘야 할 것이다.이것이 환율이다. 서로 다른 화폐를 교환하기 위한 비율을 환율이라고 한다.
원달러환율변동
달러 대 원화의 교환 비율을 원 달러 환율이라고 한다. 그러면 환율은 어떤 상황에서 변하게 될까? 1달러당 환율이 1000원이라고 하고 우리나라에 투자하고 싶은 외국인들이 많다고 상상해 보자. 외국인들이 달러를 가지고 우리나라에 올 것이다. 가지고 온 달러를 원화로 환전한 후에 원하는 곳에 투자를 하게 될 것이다. 이때 외국인들이 해외에서 달러를 우리나라에 가져오게 되면 우리나라 내 달러의 수가 증가하게 된다. 즉 달러가 흔해지고 원화는 비교적 귀해지게 되는 것이다. 달러가 흔해지니 1000원은 있어야 1달러를 살 수 있었는데 이제는 500원만 있어도 1달러를 살 수 있게 된 것이다. 다시 말해 환율이 하락하여 1달러당 환율이 500원이 된 것이다.반대로 생각하면 더 이상 우리나라에 투자할 곳이 없어진 외국인은 가지고 있던 원화를 달러로 환전해서 해외로 갔다고 하자. 이럴 경우 달러가 귀해지니 환율은 2000원이 되는 것이다.
두 번째로우리나라가 수출을 잘해서 달러를 벌어올 때를생각해 보자.우리나라에 달러가 많아지게 되고 흔해진다는 것이다. 1000원이던원 달러환율이 500원이 될 것이다.
마지막으로 금리가 인상될 때 환율은 변하게 된다. 금리는 돈의 값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금리가 올라간다는 것은 돈의 값이비싸졌다고해석하면 된다는 것이다. 한국중앙은행이 금리를 인상한다고 하자. 그러면 시중에원화량 이감소하게 될 것이며 그만큼 원화가 귀해진다는 것이다.달러량은그대로인데원화량 이줄어들었으니 환율은 변하게 되는 것이다.
최근환율상승은 무엇때문인가?
먼저 Fed가 기준금리를인상한다고한것이원인이다. 양적완화로 시중에달러가 너무 많아서인플레이션이 발생하는것같으니통화량을줄이기 위해 기준금리를인상한다는것이다. 달러가점점 귀해진다는것이다. 원화는 그대로 인대달러가 귀해지니 환율이상승하는것이다. 1100원이면 1달러를살수있었는데 1200원은 줘야 1달러를살수있게된것이다.
두 번째안전자산 선호 심리이다. 최근 주식 시장 급락, 전쟁, 인플레이션 심화, 원자재 가격 상승 등 불안한 요소가 너무 많다 보니 안전자산을 가지려는 심리가 반영되었다고 본다. 안전자산에 대표격인 달러를 사려는 사람이 많아지니 달러가 귀해지게 된 것이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