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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지식/비행이론

항공기 프로펠러에 대해 - Propeller(3)

by #*%&$*@ 2022. 4.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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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lade 작용하는

  • Propeller Blade가 추력을 발생시키는 원리는 Wing이 양력을 발생시키는 원리와 동일하다고 언급했다. 이렇게 추력을 발생시키는 동안 Blade는 여러 가지 힘을 견뎌야 한다. Blade에 발생하는 힘 5가지를 알아보자.
    1. Thrust Bending Force
      • 가장 이해하기 쉬운 힘인 Thrust Bending Force는 Blade가 만들어낸 추력은 Blade를 앞으로 밀게 된다. 이때 Blade의 Root는 고정되어 있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Wing Tip이 앞쪽으로 휘어지게 되는데 이때 Bending Force가 발생한다.
        출처 : Jeppesen JAA ATPL - Principles of Flight
    2. Centrifugal Force
      • 원심력이다. 무거 Blade 속도로 회전하게 되 Blade 밖으로 나가려 원심력이생한다. Blade Root정되어 있기문에 원심력이 Wing Tip 잡아당기는 힘으로 작용하게 된다.
        출처 : Jeppesen JAA ATPL - Principles of Flight
    3. Centrifugal Turning Force
      • 원심력에 의해 발생하는 힘으로 Blade 단면을 보게 되 Torsional Axis준으로 아래쪽의 Blade 왼쪽에 위치하고 위쪽의 Blade른쪽에 위치한다. 상태에서 빠르게 회전하게 되 아래쪽의 Blade 원심력에 의해 오른쪽으로동하려는 힘이생하고 위쪽의 Blade 왼쪽으로 가려 힘이생한다. 이렇게 Turning Force생하게 된다.
        출처 : Jeppesen JAA ATPL - Principles of Flight
    4. Aerodynamic Turning Moment
      • 힘은 Center of Pressure Torsional Axis 위치가 달라생하는 힘이다. 여기서 Center of Pressure력의 중심으로 생각하면 된다. CP준으로력이 Blade 앞으로는데 Torsional Axis 그보다 오른 위에 위치한다. 그래서 Aerodynamic Turning Moment 시계방향으로 작용하게 된다.
        출처 : Jeppesen JAA ATPL - Principles of Flight
    5. Torque Bending Force
      • 마지막으로 Torque Bending Force이다. 이 힘은 Rotation의 반대 방향으로 나타나게 되는데 조금만 생각해 보면 당연한 힘이다. Blade의 Root는 중앙의 Hub에 고정되어 있는데 이 Hub는 엔진의 힘을 받아 회전하게 된다. 그렇게 되면 Hub에 고정되어 있는 Root가 회전하고 상대적으로 먼 Blade Tip은 그다음 회전하게 되는 것이다. 이렇게 되면 시간차에 의해 Root가 먼저 이동하고 뒤로 Tip이 따라온다. 이때 Blade는 휘어지는 힘을 받게 되는데 이것이 Torque Bending Force이다.
        출처 : Jeppesen JAA ATPL - Principles of Flight

항공기 속도가 빨라지면 RPM 달라진다?

  • 비행훈련을 하다 보면 2300RPM에 정확히 맞췄는데 Descend 자세나 Climb 자세로 바꾸면 RPM이 달라진다. 다른 많은 요소가 있겠지만 속도 또한 RPM이 바뀌게 하는 요소 중 하나이다.
  • 아래 그림을 보게 되면 아래쪽 화살표는 Propeller RPM의 세기를 나타내며 왼쪽으로 향하는 화살표는 항공기 속도를 나타낸다. 이렇게 삼각형을 그리게 되면 Helix Angle을 구할 수 있고 이것을 빼면 Relative AOA를 알 수 있게 된다. 1번 상황에서 Relative AOA는 Positive이다. 다시 말해 AOA가 +라서 추력이 앞으로 발생한다는 것이다. 이 추력은 CP를 기준으로 Chord Line의 수직으로 발생하게 되고 이 힘을 두 가지의 성분으로 나누면 앞으로 발생하는 추력과 RPM의 반대 방향으로 작용하여 Propeller의 회전을 방해하는 힘으로 나뉜다.
    출처 : Jeppesen JAA ATPL - Principles of Flight
  • 이것을 기억하고 아래 2번 상황을 보자. 항공기 속도가 더 빨라져서 Relative AOA가 -가 되었다. 이 의미는 추력이 뒤로 발생한다는 것이다. 이 또한 CP를 기준으로 Chord Line의 수직으로 작용하기에 아래 오른쪽 방향으로 작용한다. 두 가지 성분으로 나누면 뒤로 발생하는 Drag와 RPM과 동일한 방향으로 작용하여 Propeller의 회전을 도와주는 힘으로 나눌 수 있다. 이 힘 때문에 속도가 빨라지면 Throttle을 건들지 않아도 RPM이 증가하게 되는 것이다.
    출처 : Jeppesen JAA ATPL - Principles of Fligh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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