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ade Angle에서 Helix Angle을 빼면 Propeller의 Relative Angle of Attack이 나오게 되는데 왜 Helix Angle이 생기는지 알아보자. Propeller는 항공기의 진행 방향과 수직 방향으로 회전을 한다. 이렇게 되면 Propeller가 회전하는 동시에 항공기가 앞으로 나아간다는 것이다. 항공기가 멈춰 있어야 Blade Angle 전체가 AOA가 되는데 항공 기기 앞으로 전진하는 만큼 Relative AOA가 감소하게 되고 감소된 AOA를 Helix Angle이라고 한다. Relative AOA가 감소하는 만큼 Propeller 효율이 떨어지고 추력이 감소한다.출처 : CAE Oxford Aviation Academy - Principles of Flight
항공기속도(TAS)가증가하면빨간색화살표가늘어난다고보면된다. 그렇게되면 Propeller 회전속도는고정인데항공기가더빨리앞으로가게되니 Relative AOA는더줄어들게된다.출처 : CAE Oxford Aviation Academy - Principles of Flight
반대로 Propeller RPM이증가하면더빠른속도로 Propeller가회전한다는것을의미하고파란색화살표가늘어난다는것이다. 결과적으로 Relavtive AOA는증가한다.출처 : CAE Oxford Aviation Academy - Principles of Flight
Propeller Efficiency(효율)는 무엇일까?
이전에 언급하였지만 항공기 속도가 증가하면 Relative AOA가 감소하게 되고 결과적으로 Propeller 효율이 떨어진다고 했다. Propeller Efficiency가 정확히 무엇인지 알아보자. Propeller Efficiency는 쉽게 말해 엔진이 100이라는 힘을 Propeller에 전달했는데 Propeller가 얼마만큼 추력으로 잘 변환시켰는지를 말해준다. 정확한 공식은 아래와 같다.Shaft Power는 Engien Torque X RPM 이며 Thrust Power는 Thrust X TAS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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