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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light Control(Adverse Yaw)
- Adverse Yaw
- 이전에 언급한 것은 Rolling 시 양쪽 날개의 속도 차에 의해 Yawing도 같이 발생한다고 했다. 정확하게는 Rolling의 반대 방향으로 Yawing 발생하게 되는데 이것은 Adverse Yaw라고 한다.
출처 : Jeppesen JAA ATPL - Principles of Flight - Adverse Yaw를 줄이는 방법
- Differential Aileron
- 올라가는 쪽의 Aileron이 내려가는 쪽보다 더 많이 움직인다. 이렇게 되면 올라간 쪽의 Drag가 더 많이 발생하여서 양쪽 날개의 속도 차이가 줄어드는 효과를 가져온다.
출처 : 국토부 조종사 표준교재 비행이론
- 올라가는 쪽의 Aileron이 내려가는 쪽보다 더 많이 움직인다. 이렇게 되면 올라간 쪽의 Drag가 더 많이 발생하여서 양쪽 날개의 속도 차이가 줄어드는 효과를 가져온다.
- Frise type Aileron
- 올라가는 쪽의 Aileron의 Leading Edge가 아래로 흐르는 공기의 흐름으로 튀어나와서 방해하여 Drag를 만들게 된다. 그렇게 되면 올라간 쪽의 Drag가 더 많이 발생하게 되고 속도 차이가 줄어들면서 Adverse Yaw가 감소한다.
출처 : 국토부 조종사 표준교재 비행이론
- 올라가는 쪽의 Aileron의 Leading Edge가 아래로 흐르는 공기의 흐름으로 튀어나와서 방해하여 Drag를 만들게 된다. 그렇게 되면 올라간 쪽의 Drag가 더 많이 발생하게 되고 속도 차이가 줄어들면서 Adverse Yaw가 감소한다.
- Coupled Aileron - Rudder
- Aileron과 Rudder를 서로 연결하여 Yoke를 움직이면 Aileron만 움직이는 것이 아니라 Rudder도 같이 움직이게 하여 Yaw가 발생한 것을 Rudder를 작동시켜 막아주는 원리이다. 하지만 완벽하게 Adverse Yaw가 상쇄되지 않기 때문에 항상 Turn을 할 때 Turn Coordinator를 보면서 Ball Center가 유지될 정도로 Rudder를 차주는 것이 중요하다.
- Flaperon
- Flap과 Aileron을 합친 형태로 하나가 Flap 역할을 하면서 Aileron 역할도 하는 형태이다. Flap은 아직 다루지 않았지만 간단하게 설명하면 고 양력장치로서 Flap을 Extend 하게 되면 양력이 더 많이 발생한다. Flaperon이 Adverse Yaw에 좋은 이유는 Wing과 Aileron 사이에 Slot이 형성되어 아래의 공기 흐름을 위로 보내어서 Aileron의 효율을 더 높이는 역할을 하게 된다. 특히 저속이나 High AOA에서 Adverse Yaw 심하게 나타나는데 이때 아래의 공기 흐름을 위로 흐르게 하여 Aileron의 효율이 더 좋게 되면 Adverse Yaw가 상쇄된다.
- Differential Aileron
- 이전에 언급한 것은 Rolling 시 양쪽 날개의 속도 차에 의해 Yawing도 같이 발생한다고 했다. 정확하게는 Rolling의 반대 방향으로 Yawing 발생하게 되는데 이것은 Adverse Yaw라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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