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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지식/비행이론

항공기 조종은 어떻게 할까? - Adverse Yaw(2)

by #*%&$*@ 2022. 1.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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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light Control(Adverse Yaw)

  1. Adverse Yaw
    1. 이전에 언급한 것은 Rolling 시 양쪽 날개의 속도 차에 의해 Yawing도 같이 발생한다고 했다. 정확하게는 Rolling의 반대 방향으로 Yawing 발생하게 되는데 이것은 Adverse Yaw라고 한다.
      출처 : Jeppesen JAA ATPL - Principles of Flight
    2. Adverse Yaw 줄이는 방법
      1. Differential Aileron
        1. 올라가는 쪽의 Aileron이 내려가는 쪽보다 더 많이 움직인다. 이렇게 되면 올라간 쪽의 Drag가 더 많이 발생하여서 양쪽 날개의 속도 차이가 줄어드는 효과를 가져온다.
          출처 : 국토부 조종사 표준교재 비행이론
      2. Frise type Aileron
        1. 올라가는 쪽의 Aileron Leading Edge 아래로 흐르는 공기의 흐름으로 튀어나와서 방해하여 Drag 만들게 된다. 그렇게 되면 올라간 쪽의 Drag 많이 발생하게 되고 속도 차이가 줄어들면서 Adverse Yaw 감소한다.
          출처 : 국토부 조종사 표준교재 비행이론
      3. Coupled Aileron - Rudder
        1. Aileron Rudder 서로 연결하여 Yoke 움직이면 Aileron 움직이는 것이 아니라 Rudder 같이 움직이게 하여 Yaw 발생한 것을 Rudder 작동시켜 막아주는 원리이다. 하지만 완벽하게 Adverse Yaw 상쇄되지 않기 때문에 항상 Turn Turn Coordinator 보면서 Ball Center 유지될 정도로 Rudder 차주는 것이 중요하다.
      4. Flaperon
        1. Flap과 Aileron을 합친 형태로 하나가 Flap 역할을 하면서 Aileron 역할도 하는 형태이다. Flap은 아직 다루지 않았지만 간단하게 설명하면 고 양력장치로서 Flap을 Extend 하게 되면 양력이 더 많이 발생한다. Flaperon이 Adverse Yaw에 좋은 이유는 Wing과 Aileron 사이에 Slot이 형성되어 아래의 공기 흐름을 위로 보내어서 Aileron의 효율을 더 높이는 역할을 하게 된다. 특히 저속이나 High AOA에서 Adverse Yaw 심하게 나타나는데 이때 아래의 공기 흐름을 위로 흐르게 하여 Aileron의 효율이 더 좋게 되면 Adverse Yaw가 상쇄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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