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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ing
- 목차
- Airfoil
- Airfoil의 구조
- Airfoil의 모양
- Airflow
- Laminar flow
- Turbulent flow
- Angle of Attack
- Airfoil
- Airfoil
- 항공기 Wing을 세로로 딱 잘라보면 윗면이 상대적으로 아랫면보다 더 둥근 형태(곡률 : Camber)를 띈 유선형으로 제작되어 있다. 이러한 모양을 Airfoil이라고 하는데 조금 더 양력을 많이 발생시키기 위해 공기역학적으로 설계되었다.
- Airfoil의 구조
출처 : Jeppesen JAA ATPL - Principles of Flight - Airfoil의 앞쪽을 Leading Edge라고 하며 뒤쪽을 Trailing Edge라고 한다. 둥근 모양의 Leading Edge에서 Trailing Edge로 갈수록 좁고 가늘어지는 형태를 띤다.
- Leading Edge와 Trailing Edge를 일직선으로 이은 선을 Chord line이라고 한다. Chord line은 Angle of Attack을 정의할 때 중요하기에 정의를 꼭 기억해놓길 바란다.
- 윗면과 아랫면의 정중앙을 쭈욱 연결한 선을 Mean Camber line이라고 한다.
- Airfoil의 모양
- 항공기마다 저마다 목적이 다르다. 저속에서 주로 운항하는 항공기, 또는 전투기와 같이 빠른 속도에서 운항하는 항공기 등 목적이 다 다르다. 하지만 이 모든 운항 조건을 다 만족하는 Airfoil을 찾기는 힘들다. 그래서 항공기의 목적에 따라 서로 다른 Airfoil의 모양을 가진 Wing을 장착한다.
- 대체적이 앞쪽의 곡류(Camber)이 크면 저속에서 많은 양력을 발생시키나 그만큼 항력이 많이 발생하여 고속에서 운항이 좋지 않다.
- 이러한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순항을 기준으로 최적화된 Camber로 Wing을 제작하고 저속 상황(Approach, Landing)에서는 고 양력 장치(앞전&뒷전 플랩)을 이용하여 Camber를 증가시킨다. 나중에 고 양력 장치도 다루어보자.
출처 : 조종사 국토부 표준교재 - 비행이론
- Airflow
- 공 주위를 흐르는 공기는 처음 규칙적으로 잘 흐르다가 뒤쪽에서는 막 불규칙하게 흘러간다. 이 흐름을 Laminar Flow와 Turbulent Flow라고 하는데 두 가지 흐름을 조금 더 자세히 알아보자.
출처 : Jeppesen JAA ATPL - Principles of Flight - Laminar Flow
- 정확한 정의는 어느 한 지점을 지나는 공기 분자의 속도와 압력이 같은 흐름을 말한다. 정확한 정의가 조금 어렵게 느껴진다면 간단하게 “규칙적으로” 흐르는 흐름이라고 기억하자.
- Laminar Flow은 이상적인 흐름으로 양력 생성에 큰 역할을 한다.
- Turbulent Flow
- 정확한 정의는 어느 한 지점을 지나는 공기 분자가 서로 다른 속도와 압력을 가지고 흐르는 흐름이다. 이것도 간단하게 “불규칙적으로”흐르는 흐름으로 기억하자.
- Turbulent Flow가 많이 발생할수록 생성할 수 있는 양력에 손실이 발생하게 된다.
- Angle of Attack(받음각)
- 이 전에 언급했던 Chord line의 정의를 기억하고 있는가? AOA는 정말 중요한 개념이며 그 AOA를 정의할 때 필요한 것이 Chord line이다. AOA은 상대풍(Relative flow)와 Chord line이 이루는 각이다.
출처 : Jeppesen JAA ATPL - Principles of Flight - 여기서 정확히 짚고 넘어가야 할 개념이 있다. 상대풍이다. 상대풍이란 항공기의 Flight path. 즉 항공기 진행 방향과 반대 방향으로 작용한다. 당연한 이야기 같지만 조금 헷갈리는 상황이 있어서 짚고 넘어가고자 한다.
- 예를 들어, 항공기가 Descent 중에서 갑자기 상승을 하기 위해 Pitch를 들었다고 하자. 그러면 기수는 즉각적으로 반응하여 위로 들릴 것이다. 하지만 항공기는 떨어지는 관성이 있어서 바로 상승을 하지 못하고 일정 시간이 흐른 후 상승을 시작할 것이다. 이때 같은 Pitch Angle이지만 상대풍이 달라지면서 AOA가 달라진다. 처음 가장 큰 AOA에서 상승을 시작하면서 점점 AOA가 작아지게 된다.
출처 : Jeppesen JAA ATPL - Principles of Flight
- 이 전에 언급했던 Chord line의 정의를 기억하고 있는가? AOA는 정말 중요한 개념이며 그 AOA를 정의할 때 필요한 것이 Chord line이다. AOA은 상대풍(Relative flow)와 Chord line이 이루는 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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