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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지식/비행이론

양력을 파헤쳐보자 - Wing(1)

by #*%&$*@ 2022. 1.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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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ing

  1. 목차
    1. Airfoil
      1. Airfoil의 구조
      2. Airfoil의 모양
    2. Airflow
      1. Laminar flow
      2. Turbulent flow
    3. Angle of Attack
  2. Airfoil
    1. 항공기 Wing 세로로 잘라보면 윗면이 상대적으로랫면보다 둥근 형태(곡률 : Camber) 유선형으로작되어 있다. 이러양을 Airfoil이라는데 양력을 많이생시키기 위해 공기역학적으로 설계되었다.
    2. Airfoil 구조
      출처 : Jeppesen JAA ATPL - Principles of Flight
      1. Airfoil의 앞쪽을 Leading Edge라고 하며 뒤쪽을 Trailing Edge라고 한다. 둥근 모양의 Leading Edge에서 Trailing Edge로 갈수록 좁고 가늘어지는 형태를 띤다.
      2. Leading Edge Trailing Edge 일직선으로 선을 Chord line이라고 한다. Chord line Angle of Attack 정의할 중요하기에 정의를 억해놓길란다.
      3. 윗면과랫면의 정중앙을 연결한 선을 Mean Camber line이라고 한다.
    3. Airfoil
      1. 항공기마다 저마다 목적이 다르다. 저속에서 주로 운항하는 항공기, 또 전투기와 같이 속도에서항하는 항공기 목적이 다르다. 하지 건을 족하는 Airfoil 찾기는 힘들다. 그래서 항공기의 목적에 따라 서로 다 Airfoil양을 Wing 장착한다.
      2. 대체적이 앞쪽의 곡류(Camber)속에서 많은 양력을생시키나만큼 항력이 많이생하여속에서항이 좋지 않다.
      3. 이러한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순항을 기준으로 최적화된 Camber로 Wing을 제작하고 저속 상황(Approach, Landing)에서는 고 양력 장치(앞전&뒷전 플랩)을 이용하여 Camber를 증가시킨다. 나중에 고 양력 장치도 다루어보자.
        출처 : 조종사 국토부 표준교재 - 비행이론
  3. Airflow
    1. 주위 흐르 공기는칙적으로 흐르다가 뒤쪽에서는 불규칙하게 흘러간다. 름을 Laminar Flow Turbulent Flow라고 하는데 두 가지 흐름을 자세히 알아보자.
      출처 : Jeppesen JAA ATPL - Principles of Flight
    2. Laminar Flow
      1. 정확한 정의는 어느 점을 지나 공기 분자 속도와 압력이 같은름을한다. 정확한 정의가렵게 느껴진다면 간단하게 “규칙적으로” 흐르름이라고억하자.
      2. Laminar Flow상적인름으로 양력 생성에 역할을 한다.
    3. Turbulent Flow
      1. 정확한 정의는 어느 점을 지나 공기 분자가 서로 다 속도와 압력을 가지고 흐르름이다. 이것도 간단하게 “불규칙적으로”흐르는름으로억하자.
      2. Turbulent Flow 많이생할수록 생성할 수 있는 양력에 손실이생하게 된다.
  4. Angle of Attack(받음각)
    1. 전에 언급했던 Chord line 정의를억하고 있는가? AOA 정말 중요한념이며 AOA 정의할 필요한 것이 Chord line이다. AOA 상대풍(Relative flow) Chord line 이루 각이다.
      출처 : Jeppesen JAA ATPL - Principles of Flight
    2. 여기서 정확히 짚고 넘어가야 할 개념이 있다. 상대풍이다. 상대풍이란 항공기의 Flight path. 즉 항공기 진행 방향과 반대 방향으로 작용한다. 당연한 이야기 같지만 조금 헷갈리는 상황이 있어서 짚고 넘어가고자 한다.
    3. 들어, 항공기가 Descent 중에서 갑자기 상승을 하기 위해 Pitch 들었다고 하자. 그러 기수 즉각적으로 반응하여 위로 들릴 것이다. 하지 항공기는 떨어지는 관성이 있어서 바로 상승을 못하고 일정간이 상승을작할 것이다. 이때 같은 Pitch Angle이지 상대풍이 달라지면서 AOA 달라진다. 처 AOA에서 상승을작하면서 점점 AOA 작아지게 된다.
      출처 : Jeppesen JAA ATPL - Principles of Fligh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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