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all은 Critical AOA이 초과하면 발생한다고 했다. Critical AOA를 초과할 때의 Speed를 Stall Speed라고 한다. Stall Speed가 중요한 이유는 항공기에 현재 AOA가 몇도 인지확인할 수 있는 Indicator가 장착된 항공기도 있지만 없는 항공기도 있다. 그래서 조종사가 조종을 할 때 주로 현재 속도를 기준으로 "항공기가 Stall로부터 안전하구나. 그렇지 않구나."라는 것을 판단한다.
먼저 Weight이다. 항공기가 수평비행을 한다고 가정하자. 수평비행이란 고도의 변화 없이 일정 고도를 유지하며 비행하는 것을 말한다. 수평비행을 하려면 항공기의 무게만큼 Lift가발생해 주어야 한다.Lift가 적으면 고도는 감소하면 항공기는 하강하게 된다.
여기서 CL과V 말고는고정이라고 가정하자. CL은양력 계수로서AOA가 커지면 증가한다. V는 항공기 속도이다. 다시 말해 수평비행을 하려고할 때속도가 줄어들면 AOA를크게 하여보상해 주면된다. 이제 수평비행을 하던 항공기가 속도가 조금씩 줄어든다고가정해 보자.
출처 : Jeppesen JAA ATPL
- Principles of Flight
속도가줄어들 때마다AOA를 증가시켜보상해 준다.그러다 보면계속 AOA를 증가시키게 되고 결국 Critical AOA에 도달하게 될 것이다. 이제 속도가 더 줄어들면 수평비행을 위해 AOA를증가시켜야 하는데AOA를 증가시키면 Stall에 걸리게 된다. 다시 말해 지금 속도보다 낮아지면 Stall에 발생하게 되는 것이다. 이것이 StallSpeed이다.
Critcal AOA를초과할때의 Speed를 Stall Speed라고했다. Critical AOA에서수평비행을위해항공기무게와동일한양력을발생시켜줄최저속도라는 것이다.
출처 : Jeppesen JAA ATP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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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시 수평비행하는 항공기를상상해 보자.항공기 무게만큼 동일한 양력을 발생시켜주기 위해서는 줄어드는 속도만큼AOA 르증가시켜 CL Max 증가시켜 양력을보상해 주다가더 이상 AOA를 증가시킬 수 없는 Critical AOA에 도달한다고 했다.
출처 : Jeppesen JAA ATP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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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약 Flap을 사용하여 CL Max를 더 증가시키면 어떻게 될까? 속도는 더 줄어들어도 CL Max가증가했기 때문에양력을 충분히보상해 줄수 있게 된다. 다시 말해 Flap Extend으로 인해 CL Max 증가 효과는 Stall Speed를 감소시킨다.